I.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 목적

 

1. 신용정보의 종류

1) 식별정보

* 개인고객: 성명ㆍ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여권번호)ㆍ 직업ㆍ 연락정보ㆍ성별ㆍ국적 등

* 법인고객: 법인등록번호ㆍ사업자등록번호ㆍ본점 및 영업소의 소재지ㆍ설립연월일ㆍ 목적 및 임원에 관한 사항과 연락정보 등

2) 거래정보

* 계약정보: 장기ㆍ자동차ㆍ일반보험 계약 체결과 관련하여 신용정보주체의 계약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로 계약체결·유지 단계에서 발생한 모든 정보

* 보상정보: 장기ㆍ자동차ㆍ일반보험 사고 발생 및 보상과 관련하여 생성될 수 있는 신용정보주체의 사고ㆍ보상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모든 정보

* 융자정보: 해당사항 없음

* 회원정보: 해당사항 없음

 

2. 신용정보의 이용 목적

1) 해당 신용정보 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 및 유지 여부 판단

2) 금융상품 및 각종 서비스의 소개 및 제공

3) 통계적 이용 등 내부분석 및 공공기관의 정책자료 활용

4)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II. 신용정보 제3자 제공 관련 사항

 

1.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1) 개인식별정보

2) 신용거래정보 및 신용능력정보

3) 각종지급정보 (보험금과 각종 급부금액 및 지급사유 등)

4) 질병관련정보 (자동차보험 가입고객은 제외)

 

 

2. 제공대상 및 이용목적 

1) 보험거래 관련

제공받는 자

이용목적

* 신용정보 집중기관 (손ㆍ생보 연합회, 은행 ,

연합회 등)

*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 보험계약의 체결ㆍ유지ㆍ관리 등의 업무를

위탁 받은 자 및 제휴회사(계약적부ㆍ보험사고

조사회사, 컨설턴트, 전산시스템 개발회사,

우편물 배달회사, 리서치 회사, 서비스 제공

회사 등)

* 계약적부ㆍ보험사고조사ㆍ보험금 지급

심사, 보험계약의 유지ㆍ관리ㆍ상담,

조사연구(리서치), 서비스 제공,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소개, 이벤트 안내

* 타 보험회사, 재보험사, 보험개발원 등

*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순보험요율의

산출ㆍ검증, 보험원가 관리, 공공기관의

정책자료 활용 등

2) 대출거래 관련

* 해당사항 없음

3) 제휴업체 마케팅ㆍ서비스 활용 관련

* 해당사항 없음

 

 

. 신용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및 파기 절차ㆍ 방법

 

1.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1) 신용정보 제공 및 조회 관련 보유ㆍ이용기간

계약의 체결 시부터 계약의 효력이 유지되는 때까지 계약의 갱신 등으로 변경되는 경우도 포함

2) 신용정보 제공 및 이용 관련 보유 · 이용기간

관련 법률에 의해 보관이 허용되는 시기까지 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요청 시까지

3(자동차보험 限)

 

2. 신용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1) 파기사유가 발생한 경우 지체 없이 파기

2) 전산화 개인정보는 기술적으로 재생할 수 없도록 삭제한 후 해당 관리자가 확인

3) 출력물 개인정보는 분쇄기 이용한 분쇄 또는 소각

 

 

. 신용정보 업무 처리 수탁자 및 수탁내용

1.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위탁을 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수탁자(위탁을 받는 자)

* 당사 전산에 등록된 신용정보의 보관ㆍ관리 및 전산 처리

* 시스템 유지·관리 등 IT업무의 수탁회사

* 신용정보주체와 상담 및 서비스 과정에 수반되는 신용정보의 입력ㆍ저장ㆍ편집ㆍ검색ㆍ삭제 등 처리

* 손해사정서비스

 

 

V.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 방법

 

1. 개인신용정보 제공ㆍ이용 동의 철회권

1) 신용정보주체※는 계약체결 3개월 이후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 관련 동의 철회 가능

(다만,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 집중기관 또는 신용정보회사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 불가하며, 계약의 유지·관리·상담·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명확히 기재)

() 신용정보주체: 보험계약자 등 개인신용정보를 회사에 제공한 고객

2) 신용정보주체는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 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 가능

3) 개인신용정보 제공 관련 동의 철회 신청은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서면 신청, ·무선 신청(02-3702-5828), 인터넷 홈페이지 신청(www.ms-ins.co.kr)으로 가능하며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 완료

 

2. 신용정보 제공사실의 통보 요구

1)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회사 등이 본인에 관한 신용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제공받은 자, 그 이용 목적, 제공한 날짜, 제공한 본인정보의 주요 내용 등을 알리도록 요구 가능

2) 신용정보 제공사실의 통보 요구는 방문,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 받아 신청할 수 있으며 당해 요구가 있는 경우 회사는 7일 이내에 최근 1년간 신용정보 제공내역을 제공

 

3. 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 청구

1)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회사 등이 가지고 있는 본인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으며, 본인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 청구 가능

2) 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 청구 신청 時 직접 방문,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 받아 신청 가능하며 회사는 서면, 전자문서, 인터넷 홈페이지 사이버 창구를 통하여 제공 또는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

3) 정정 청구 時 회사는 정정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 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적의 조치한 후 그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제공하며,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 가능

4) 신용정보회사를 통한 개인신용정보 무료확인 서비스 안내 신용정보주체는 아래의 신용정보회사 등을 통하여 연간 일정범위 내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신용정보(): 02-2122-4000 / http://www.nice.co.kr

▷ 나이스신용평가정보(): 02-2122-4000 / http://www.niceinfo.co.kr

▷ 서울신용평가정보(): 02-3445-5000 / http://www.sci.co.kr

▷ 한국개인신용(): 02-708-6000 / http://www.kcb4u.com

 

4. 불편사항 연락처

신용정보의 제공ㆍ조회ㆍ이용 및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하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아래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1) 당사 신용정보 관리ㆍ보호 부서

* 서 면: 서울특별시 중구 수하동 67번지 미래에셋 센터원 빌딩 서관 18

* 전 화: (02) 3702 - 5828

* FAX No: (02) 3702 - 5900

2) 손해보험협회: 02-3702-8679 (서울 종로구 수송동 80 코리안리 빌딩 6)

3) 금융감독원: 국번 없이 1332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27번지)

 

 

.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1. 성 명: 김 인 태

2. 부 서: 준법감시인

3. 연락처: 02-3702-5828

  ○ 신용정보 활용체제 공시일자: 2011810

  ○ 신용정보 활용체제 공시 최종 수정일자: 2017121

 

 

 

 
 
  보험상품등록부 개인정보 처리 고객권리안내